대한민국의 래퍼 겸 프로듀서 출신 방송인이다. 혼성그룹인 룰라의 멤버중 한명이며, 리더, 메인래퍼를 맡았었다.

전성기 당시인 1990년 후반에는 저작권료만 한달에 약 1500만원을 벌었다고 하는데 1990년대 후반임을 생각하면 1500만원은 엄청난 금액으로 봐야 합니다.

1999년 <이상민>씨의 재능을 인정한 당시에도 대기업이 었던 삼성의 영상사업단은 <이상민>씨에게 연봉 5억, 계약금 15억의 총괄 프로듀서로써 영입을 제안하게 됩니다.

이러한 어머어마한 금액에도 그는 일언지하로 거절했다고 하는데 지금에 사람들은 와서는 <이상민>씨가 만약 삼성의 제안을 받아드렸다면 현재 3대 기획사가 아닌 4대 기획사로 성장했을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의 제안을 거절한 <이상민>씨는 2000년 '상마인드'라는 회사를 설립한후 SM 바로 건너편에 자신의 꿈의 스튜디오를 구현합니다.

하지만 타 기획사에서는 포로듀서로써 많은 가수들을 성공시켰지만 정작 본인의 회사에서 프로듀서를 하니 일이 안풀리기 시작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정상급 프로듀서이자 성공한 사업가로써 어머어마한 돈을 쓸어담으며 초호화생활을 누리고 있었습니다.


다만 그의 연이은 프로듀싱 실패와 돈 관리 실패, 무리한 사업 확장 시도로 인해 급격하게 그의 인생은 망가지기 시작합니다. 특히 연이은 실패와중에 외식 사업 레스토랑 <김미파이브>를 개관하게 된것은 그의 몰락의 직격탄이 되었습니다.

<김미파이브>는 치어리더 쇼, 트랜스젠더 쇼, 서빙걸 패션쇼, 이종격투기 관람, 룰렛, 포켓볼 등 수많은 오락거리를 즐기며 식사를 할수 있는 독특한 컨셉의 레스토랑이었습니다.

하지만 리노베에션 단계에서 주주들 간의 의견 충돌과 격투 경기 도중 선수 사망 사고로 인해 엄청난 피해 보상금과 2005년 11월 2일 최종 부도처리로 인해 69억 8천만원의 빚더미를 앉게 됩니다. 몇년 전까만 했어도 약 48억원의 현금을 소유하고 있던 그의 몰락은 엄청난 화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참고로 그의 '김미파이브'는 국내 토종 종합격투기 대회의 초석을 다지는 역활을 했다고 합니다. 이런점을 보아 분명히 뛰어난 사업 센스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분명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가수 겸 방송인 이상민이 과거의 빚을 거의 다 청산했다고 밝혔는데요.
이상민은 과거에 사업실패로 69억 원의 빚을 지었었죠. 그러나 파산 신청을 하지 않고 10여 년간 꾸준히 채무를 변제하고자 노력하며 살아왔다고 하는데요.


이상민은 1974년생으로 올해 나이 47세이며, 과거 1994년에 혼성그룹 룰라로 데뷔, 90년대를 대표하는 가수였죠. 1990년대 후반에는 샤크라, 컨츄리꼬꼬, S#ARP 등의 가수를 제작하는 프로듀서로 활약했으며, 2000년대 초반까지 가요계를 대표하는 프로듀서로 전성기를 누렸었네요.

그러나 이후 직접 자신이 대표 이사직을 맡고 운영하던 음반 기획사가 부도가 났고, 외식 사업마저 실패를 하며 이상민은 69억 8,000만 원이라는 빚을 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시기 이혼, 불법 도박장 운영 혐의, 불법 대출 알선, 사기혐의 피소 등 이상민에게 안 좋은 일이 한꺼번에 겹쳐서 찾아왔고 한동안 이상민은 방송에서 만나 볼 수 없게 되었었는데요.


그래서 그 당시 이상민 전부인 이혜영과 이상민의 결혼과 이혼 이야기는 엄청난 이슈였죠.
이상민 전부인 이혜영과 이상민은 7년이라는 오랜 기간을 공개 열애를 했던 연인사이였는데요. 그러나 두 사람은 결혼한 지 1년 2개월 만에 이혼을 하고 말았네요.

이상민 전부인 이혜영은 이혼 후 이상민을 상대로 사기혐의로 고소를 했었는데요. 이상민이 결혼전부터 이혼하기까지 자신의 돈 22억 원을 가로챘다는 이유에서였었죠.


이상민이 결혼 전 이혜영에게 누드 사진을 찍을 것을 강요했었고, 계약금까지 가로 챘다고. 그리고 자신의 명의로 얻은 대출금도 갚지 않았으며, 외제차 두대를 뽑은 할부금도 남아 있다며 소송을 제기했던 것이었네요.


채권자들이 이혜영의 통장과 출연료를 압류, 빚을 갚지 않으려고 위장이혼 했다는 이야기가 돌자 이혜영은 이상민을 고소를 하지 않을 수 없었던 상황이었던 듯해요.
당시 이상민은 기자회견을 통해 고소 내용에 대해 해명, 채무는 자신이 갚을 것이라는 뜻을 밝혔으며, 이에 이혜영 측이 고소를 취하하며 마무리가 되었었네요.

실제로 이상민이 밝힌 이상민 이혜영 이혼 이유는 자신이 너무 사업에 몰두하다 보니 자신의 가정과 전부인 이혜영에게 소홀하고 의무적으로만 대했던 게 이혼 이유가 된 것 같다고 밝혔었죠.


그런데 이상민 이혜영 두 사람 사이에 딸이 있다는 소문도 있던데 두 사람 사이에 자녀는 없답니다.

이혜영이 재혼한 남편이 전처와의 사이에서 얻은 자녀이자 현재 이혜영 딸인 서현 양과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면서 이상민 이혜영 딸이 있는 것이 아니냐며 잘못 전해진 소문이었다고 하네요.


자신에게 주어졌던 빚 69억 8000만 원을 14년간 꾸준히 방송활동을 해서 갚은 이상민. 아직 빚을 완전히 다 갚은 것은 아니지만 거의 다 갚았다며 방송에서 빚 청산에 대한 기쁨을 고백했는데요.

큰 시련들에도 포기하지 않고 노력해 지금의 자리까지 성실히 살아온 이상민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네요.

이상민 앞으로는 하는 일마다 술술 잘 풀리고 잘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