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이은하가 쿠싱증후군 투병 사실을 알렸습니다.
16일 방송 에서나온 SBS "좋은아침"에서는 쿠싱증후군 투병 사실 언급한 이은하의 모습이 전파를 탔습니다.

이날 김지연이 이은하에게 "70kg까지 살이 찐 계기는 뭐냐”고 물었습니다. 이은하는 "내가 어릴 때부터 노래를 부르다 보니까 육식을 자주 했어요. 그러다 보니까 70kg 때로 진입하더라”며 "그때부터 이 몸무게는 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래프에서 몇 개월 뒤 20kg 더 증량한 90kg 대의 몸무게 수치를 보고 출연진은 의아해했어요.

그러자 이은하는 "내가 50대 갱년기도 지나고 갑자기 아파서 병원에 실려갔습니다. 또 나처럼 갑자기 아파서 병원에 가게 되면 스테로이드를 맞게 된다”며 "쿠싱증후군으로 스테로이드를 맞다 보니까 거의 6개월 만에 스테로이드 부작용으로 바로 20kg이 찌더라”고 설명 했어요.
이은하 투병 중인 병은 쿠싱병이라고 하는데 뇌하수체에 문제가 생기는 병입니다. 이는 뇌하수체에서 부신피질자극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될 때 일어납니다. 많은 뇌하수체 종양으로 발병하는데 남성보다 여성 발병률이 3배 정도 높습니다. 또 부신 종양으로 발생하는 경우, 부신에서 부신피질호르몬 중 코르티솔이 과다하게 분비돼 증상이 나타납니다.



반면 전파를 타면서 알려진 이은하 투병 에서 말하는 쿠싱증후군은 의인성 쿠싱증후군입니다. 의인성 쿠싱증후군은 스테로이드 약제의 장기 과다 복용에 따른 약물 부작용이 이유입니다.


쿠싱증후군에 걸리면 얼굴 모양이 둥글게 변 하고 체중이 증가하면서 복부비만이 일어납니다. 비만 증상이 점차 심해지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얼굴, 목, 몸통, 배 주위는 비대해지고 팔다리는 상대적으로 빈약해진다. 이밖에 월경불순, 여드름, ​혈압과 혈당 상승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김유미 교수는 9일 단순히 체중이 불어난다고 쿠싱증후군에 걸렸다고 확정 지을 수 없다”면서도 얼굴 모양이 변하거나 젊은 나이에 당뇨나 고혈압이 발생 했다면 쿠싱증후군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어요. 쿠싱증후군은 모두 체내 부신피질호르몬 중 코르티솔이 과다해져 발병하지만 이유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 방법 역시 구분됩니다. 내인성 쿠싱증후군은 발병 이유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른데, 부신 종양이 생긴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 뇌하수체 이상으로 발병했을 때는 뇌하수체에 대한 치료를 하거나 경우에 따라 수술을 합니다. 쿠싱증후군 환자들이 적절한 진료를 받기까지는 평균 5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은하씨의 의인성 쿠싱증후군은 약물 사용 조절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적게는 3개월에서 많으면 1년 이상 약물 사용을 조절해야 합니다. 증상에 따라 평생 약물 사용을 조절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김 교수는 쿠싱증후군은 각종 내분비계의 합병증을 유발하는 심각한 질환이지만 질환에 대해서잘 알지 못해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며 쿠싱증후군 치료는 질환의 발견이 중요한 만큼 증상에 대한 이해와 신속한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어요.

마이웨이 이은하:
이은하는 밤차 아리송해 님 마중 등 많은 히트곡을 배출하면서 그때 그때 당시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가수로 자림매김했어요. 이은하는 1970~80년대 디스코의 여왕으로 불리며 전성기 시절엔 9년 연속 10대 가수상은 물론, 가수왕도 3번이나 차지했던 톱스타였습니다.


그런 이은하가 가수의 길을 걷게 된 건 이은하가 13세가 되던 무렵. 그때 그때 당시 이은하는 아버지의 엄청 얼어려운 트레이닝을 받았고, 그는 나이까지 속이며 데뷔해 시청자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은하는 아버지의 사업실패와 빚 때문에 한 순간에 나락으로 떨어져 한때는 사채 빚이 50억까지 늘어 났는데요.

결국에는에는 이은하는 파산신청을 하고 면책 받기까지 힘든 삶을 살아왔고, 이날 마이웨이를 통해 이를 덤덤하게 털어노았습니다. 이은하는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아버지를 용서 했다며 미움, 원망, 사랑 모든 것이 주마등같이 스쳐 지나간다. 어떻게 시간이 지났는지 어머니, 아버지가 저렇게 눈가에 주름이지고, 눈 뜨기도 힘들어 하시는 모습 보니까 그냥 서글프다며 소회를 발혔습니다.

설상가상, 이은하는 쿠싱 진단을 받을 정도로 건강이 악화됐습니다. 쿠싱은 우리 몸이 필요 이상 많은 양의 당류코르티코이드라는 호르몬에 노출될 때 생기는 질환으로 목 뒷부분의 지방축적, 성욕 감퇴, 붉고 얇은 피부, 가늘어지는 팔다리, 달모양의 둥근 얼굴, 골다공증, 근력 약화, 온몸의 잔털, 우울, 복부비만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그러나 이은하는 쉽사리 수술을 받지 못했어요. 이에 이은하는 언제 일을 할지 몰라서 수술을 할 수 없었다고 설명 했어요. 이은하의 외모가 몰라보게 달라진 것도 모두 쿠싱 때문이었습니다.


이어 이은하는 모든 것을 잃고 나서야 비로소 마음의 여유를 찾았습니다. 남은 희망은 오직 노래뿐이다라며 어느 순간 제 동생이 뭘 하고 싶은데? 라고 물어보는데, 이재 까지 해본 것이 노래밖에 없더라. 저는 그냥 노래하는 게 전부였던 것 같다고 말했어요. 얼마 전 이은하 아직까지 자신을 사랑해 주는 사람들과 같이 작은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미소를 띄우며 나를 보내준 그 모습처럼부터 봄비까지, 주옥같은 노래들로 공연장을 채우자 오랜 세월 동안 이은하와 같이한 팬들은 금세 감성에 물드는 모습을 보였 습니다.

가수 이은하 쿠싱증후군이란 증상 투병중이지만 팬들의 응원과 음악에 대한 열정으로 잘 이겨내고 건강하고 행복한 제2의 전성기를 누리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